휴대폰 직영점이란?
휴대폰 직영점은 통신사 본사가 직접 운영하는 매장이에요. 그래서 간판에는 직영점으로 안내되어 있고 통신사 1곳만 취급해요. 여기서는 운영하는 통신사로만 개통이 가능해요. 직영점은 개통 업무는 물론이고 해당 통신사의 오프라인 고객센터 역할을 대신하기도 해서 요금 납부(수납), 임대폰 업무, 알뜰폰 CS 등의 서비스를 지원해요.
휴대폰 대리점이란?
휴대폰 대리점은 통신사와 직접 계약을 맺고 단말기를 판매하는 곳을 말하는데요. 직접 계약을 맺고 활동하기 때문에 통신사 1곳만 취급하여 영업을 해요. 대리점은 개통한 고객 통신료의 일부를 수수료로 받게 돼요. 때문에 개통한 고객의 약정 기간과 요금제 가격을 중요시 해요.
통신사의 전산에 등록되어 있기 때문에 요금 납부(수납), 요금제 변경, 해지 등의 업무가 가능하고 매장 내에서 직접 단말기 개통을 진행할 수 있어요.
휴대폰 판매점이란?
휴대폰 판매점은 가장 흔하게 많이 볼 수 있는 곳으로, 매장 간판에 모든 통신사 로고가 있는 곳들을 말해요. 판매점은 대리점들과 계약을 맺고 영업을 진행하는데, KT, SKT, LGU+ 3곳의 통신사를 모두 취급해요.
판매점은 통신사와 직접 계약하는 것이 아니라 통신사와 계약을 맺은 대리점들과 계약하여 대리점의 단말기를 대신 판매하는 곳이에요. 그래서 통신사 전산 권한은 갖고 있지 않아 휴대폰 구매와 관련 없는 요금제 변경, 통신사 해지, 요금 납부 등의 업무 처리는 불가능해요.
그래서 우리가 판매점에서 휴대폰을 구매하려고 보면 대리점을 통해 개통을 진행해달라고 요청하는 경우를 보실 수가 있어요. 판매점은 휴대폰을 팔 때마다 받는 판매 장려금 (수수료)로 수익을 얻어요.
직영점과 대리점은 제조사나 통신사가 직접 운영하거나 계약한 공식 판매 채널입니다.
가격이 공식적인 기준에 따라 책정되므로 소비자가 사기를 당할 가능성이 적습니다.
할인은 제한적이지만, 가격 구조가 투명하고 신뢰도가 높습니다.
판매점은 다양한 프로모션, 추가 할인가 또는 사은품 제공 등을 활용해 더 저렴하게 보이는 조건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구매자가 요금제, 부가 서비스, 위약금 등의 구조를 잘 이해하지 못하면 초기에는 저렴해 보이더라도 장기적으로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하게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구매자 환경에 따라서 공식적인 가격보다 저렴하게 구매 가능성도 있습니다.
댓글목록